User-agent: Yeti Allow:/ 하체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 - 주한아빠
반응형

여성의 비만 유형은 여러 가지이며, 나이가 들수록 하체 중심의 비만에서 복부 및 상체의 비만으로 다양화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모든 나이 때를 통틀어 보았을 때, 여성들에게 가장 괴롭히는 비만은 바로 '하체 비만'이라고 해요. 요즘 같은 시대에는 몸매에 관심이 높아지고, 다리를 훤히 드러내는 옷을 입는 추세이지만, 하체 비만을 겪는 경우, 여성들에 스트레스가 매우 높다고 해요. 특히 10~30대 사이의 여성들에게서 하체 비만 비율이 매우 높고, S라인 같은 몸짱을 위해선 하체 비만을 해결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체 비만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하체 비만의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는 바로 '중력'

 

우리가 알고 있는 비만의 원인 중에 하나가 섭취 열량보다 활동량이 적어서 발생하지만, 하체 비만은 그게 꼭 아니라고 해요. 이게 정말 원인이 될까? 모르는 분이 많으실 텐데, 하체 비만의 강력한 원인 중에 하나가 바로 '중력'이라고 해요. 도대체 중력이 하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기에 큰 원인이 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생물은 중력에 영향을 받는데, 인간만큼 하체에 비만이 많은 생물은 극히 적다고 해요. 그 이유는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달리 직립보행을 하기 때문에 어느 신체 부위보다 하체에 많은 작용을 하므로 하체 비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골반'이 비뚤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골반이 틀어지면, 골격 전체가 뒤틀리는데, 골격의 중심이자 인체에 무게중심인 골반이 골격에도 영향을 주어, 우리 몸은 동시에 골격의 불안정성을 보완하기 위해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긴장하게 된다고 해요. 그러면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림프 및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내장 기능과 대사 기능이 떨어져 엉덩이와 허벅지 주위에 지방이 쉽게 쌓이는 이유라고 해요. 또한 무거운 체중을 지탱하기 위해 다리 근육이 불필요하게 비대해지고, 골격의 비틀림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근육도 탄력을 잃은 채 딱딱하게 굳어져, 엉덩이, 허벅지, 다리에 군살이 붙어 하체 비만이 되는 거랍니다.

 

2.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중력과 더불어 하체비만은 일으키는 원인 중에 하나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입니다. 에스트로겐의 역할은 여자의 가슴과 성기를 성숙시키고 자궁벽의 두께를 조절하며 배란에 관여하는 등 여자에게 없어서 안될 호르몬이지만, 안타깝게도 이 호르몬은 지방세포를 증가시키고 혈액 속에 떠다니는 지방을 허벅지, 엉덩이 등에 쌓이게 만들어 하체 비만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3.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하체비만

 

 

임신과 출산은 여성들만이 겪는 특권이지만, 여러 후유증을 남기며, 여성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후유증에 하나가 바로 산후 비만이라고 합니다. 임신을 하면, 먹는 양이 늘고, 출산과 수유에 대비해 하체에 쉽게 지방이 축적되기 때문에, 보통 여성들의 경우 출산 후 비만의 원인이 지방이라고 생각하지만, 결정적인 원인이라고 보기 어려우며, 주범은 지방보다 골반으로 보는 것이 옳다고 합니다. 출산 후 변형된 골반은 앞서 말한 중력으로 골반 틀어짐으로 인해, 모든 대사 기능이 저하되므로 허벅지, 엉덩이 등에 지방이 잘 쌓여 하체 비만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4.'잘못된 생활 습관'이 하체 비만의 지름길

오래 앉아 있는 습관
오래 앉아 있는 생활 습관이 하체 비만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 여성들이 유독 하체 비만이 많은 이유가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 이러한 좌식 생활이 골반에 영향을 끼쳐 하체비만을 일으킵니다.

 

바르지 못한 자세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양다리를 같은 방향으로 꺾어서 앉는 자세, 양반다리 등
이러한 바르지 못한 자세들이 쌓이고 쌓여 결국에 골반이 비뚤어지게 됩니다.

 

하이힐과 통굽 신발
굽이 높은 하이힐이나 통굽 신발은 골반이 앞으로 쏠리고 허리가 뒤로 
젖혀져 골반에 무리가 가게 되어 골반이 비뚤어지게 돼요. 

 

부실한 하체

하체가 허약해도 하체 비만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보통 하체가 뚱뚱한 사람은 
자신의 하체가 튼튼하다고 생각하는데, 정반대로 하체가 비대하다는 것은 
그만큼 하체가 약하다는 의미예요. 하체에 있는 비복근, 가자미근 등 다리 모양을 결
정하는 근육이 굵어지는 이유가 다리의 근력이 약해서 생기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하체의 근력이 강할수록 활동량이 많고 자세가 나빠도 몸이 쉽게 비뚤어지지 않기 
때문에 하체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체의 근력을 키우는 게 우선순위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